본문 바로가기
03. 건강정보

춘곤증 극복 음식

by 김덕환 2017. 3. 10.
반응형

봄은 온몸이 나른해지는 계절이다. 만사가 귀찮아지기도 한다. 기상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낮엔 꾸벅꾸벅 존다. 꽃샘추위만 지나면 춘곤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부쩍 늘어난다.



춘곤증은 봄에 느끼는 피로의 한 종류로, 의학적인 용어는 아니다. 의학 교과서 어디에도 춘곤증이란 병명은 없다. 봄에 많은 사람들이 흔히 느끼는 피로 증상이라고 해서 봄 춘(春)자가 붙었다. 서양인은 춘곤증을 알지 못한다.



다행히도 춘곤증의 지속 기간은 보통 1~3주에 그친다. 그러나 허약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은 1달 이상 춘곤증으로 고생할 수 있다. 춘곤증 증상이 너무 오래 지속되면 간염이나 결핵, 당뇨병, 빈혈, 위암, 우울증, 스트레스 등 다른 질환이 아닌지 의심할 필요가 있다. 이 병의 초기 증상은 춘곤증과 흡사하다.



춘곤증이 걱정된다면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아 한다. 신진대사가 왕성해지는 봄에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는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이다. 이 중 비타민B1,C는 수용성 비타민이다. 조금 과하게 섭취해도 몸에 쌓이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된다. 따라서 두 비타민은 매일 일정량 보충해야 한다.



특히 비타민B1은 쌀밥을 주로 먹는 우리 국민에게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이다. 비타민B1을 부족하게 섭취하면 식욕이 떨어지고 변비가 심해지며 피로감이 밀려온다. 반대로 충분히 섭취하면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 건강을 돕는다. 비타민B1이 풍부한 식품은 보리,현미,통밀 등 도정하지 않은 거친 음식과 달걀노른자, 시금치, 깨, 돼지고기, 생선, 우유, 채소 등이다.



비타민C도 봄철에 부족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전문가들은 봄에는 비타민C를 겨울보다 3~10배 더 많이 섭취할 것을 권한다. 비타민C는 녹황색 채소와 딸기, 귤, 오렌지 등 과일에 많이 들어 있다.



몸이 나른할 때는 고단백 식품을 먹어야 힘이 생긴다. 쇠고기,돼지고기 등 육류나 콩, 완두콩, 도미, 넙치, 대합조개 등이 봄철 식탁과 잘 어울리는 고단백 식품이다. 냉이, 달래, 씀바귀 등 봄나물도 봄에 나른해진 몸을 추스르는 데 유용하다. 조물주가 "봄에 춘곤증이란 병과 봄나물이란 약을 함께 주셨다."라는 말도 있다.



육류로는 돼지고기가 좋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B1 함량이 쇠고기의 10배에 달해서다. 돼지고기에 마늘을 곁들어 먹으면 '마늘주사'를 맞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돼지고기의 비타민B1과 마늘이 만나면 돼 지고기의 비타민B1의 효능이 배가된다.



춘곤증과 커피, 술, 담배는 잘못된 만남이다. 졸리다고 카페인이 많은 커피를 너무 자주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음주와 흡연을 심하게 하면 몸이 더 피곤해질 수밖에 없다.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아침을 먹으면 오전에 뇌가 필요로 하는 영잉소가 공급되고 점심 때 과식을 피할 수 있어 졸음을 줄여 준다. 봄에 활력을 유지하려면 음식 섭취량을 겨울보다 약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루 열량 섭취량이 겨울의 90퍼센트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다.



운동, 생활습관의 개선도 춘곤증 해소에 효과적이다. 겨울에 풀어 뒀던 운동화 끈을 다시 매야 하는 계절이 봄이다. 달리기나 빠르게 걷기, 맨손 체소, 스트레칭, 산책 같은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면 몸에 활기가 생긴다. 운동을 통해 근육이 다시 긴장하는 순간 춘곤증이 달아난다. 수면도 도와준다. 그러나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하면 오히려 역효과다. 오전에 10~20분 체조하거나 점심 먹은 뒤 20~30분 산보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의자에 앉아서 가볍게 몸을 움직이는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



날씨가 풀리면 겨울에 입었던 두꺼운 옷은 되도록 빨리 벗어 버리고 얇은 봄옷을 꺼내 입자. 너무 두꺼운 옷은 피부 호흡을 방해해 춘곤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찬물, 더운물로 번갈아 몸을 씻는 냉온욕도 좋다. 봄볕에 적당히 일광욕을 하는 것도 춘곤증을 덜어 준다. 사무실이나 집 안의 공기가 탁하면 산소 부족으로 인해 몸 안에 이신화탄소가 되는데, 이는 하품이나 졸음을 부른다. 자주 환기하자.



반응형